원어민에게 배우는 화상 일본어 수업 체험수업해요
화상일본어수업 JLPT N1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이 기쁨을 나누고 싶어 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작년 12월 2022년 2회 시험에서 N2 시험에서 합격하고 난 후 도전한 것이었지만 다소 일본어공부 어려운 공부로 느껴져서 반신반의하던 중이라 더욱 기쁩니다.
사실 제가 공유하고 싶었던 것은 바로 혼자 일어 공부를 했기 때문인데요. 처음에는 학원이나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혼자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컸습니다. 이게 맞는 화상기초일본어 방법인지? 때론 지칠 때마다 같이 할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 등 많은 생각이 들었으니까요. 게다가 저는 닥쳐서 열심히 하는 척하는 게으른 유형의 학습자입니다.
하지만 스스로 공부하다 보니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고 그러다 보니 속도도 빨라져 다른 사람보다 적은 시간을 할애하고도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단어의 수가 몇 화상수업 배로 많아지는 레벨이여서 더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해야 하지만 2급 시험에서와 같이 빨라진 공부 기술 덕분에 그 많은 문법과 단어를 다 해쳐낼 수 있었습니다.
실제적인 어학 실력을 일본어공부 키울 수 있는 것은 리딩인데요. 어떤 언어건 리딩과 독해를 제대로 할 수 없으면 시험이라는 관문을 통과할 수 없어서 자신에게 맞는 리딩 방법을 선택하는 게 가장 중요했습니다. 저는 기초일본어 딱딱한 책보다는 각종 일본 미디어를 보고 들으며 일본어를 공부했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표현이지만 일본어로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리고 표기법의 차이와 소리의 차이 문화에 따른 소리의 차이 등을 비교하면서 지겹지 않은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책을 잘 안 읽거나 집중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이런 방법을 따라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문, 중문, 비교문, 장문 순으로 난이도가 다릅니다. 제게는 비교문(통합 이해 부문)이 어려웠습니다. 통합적 이해를 요하는 문제들은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확히 구분해 공부하는 것이 또한 중요합니다. 장문은 아마 일본 사람들에게도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의 요점을 파악하는 연습은 학교에서 국어 수업으로 조금이나마 했지만, 글쓴이의 사상이나 의견의 이해도를 요구하는 것은 어린 제게 꽤 힘들었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문학, 신문을 자주 읽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실 시험 기간에 몸이 많이 안 좋아서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했고, 주로 밤에 시간을 내서 공부했기 때문에 빠른 속도의 대화문을 잘 듣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듣기시험은 제 몸 상태 때문에 따로 챙겨서 공부하지 못했습니다. 그 대신 시험 문제 유형을 파악해두는 것은 따로 해뒀습니다. 스스로 ‘나는 실전에 강한 편’이라고 강조하면서 시험 칠 때의 두려움을 떨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덕분에 60점 만점 중 50점을 득점하고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 기간에 코로나 감염과 후유증으로 실패할 거란 생각이 많았지만 짧은 시간 동안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것이 제 성공의 원인이었습니다. 그와 함께 스스로 공부 방법을 만들어 가는 것, 부족한 점을 채우기 위해 다른 매체를 통해 노력해 보는 것 등 스스로 노력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선생님과 학원을 탓하지 않고 부족한 것을 스스로 채워가는 능동적인 학습자가 된다면 앞으로 닥칠 세상에서도 필요한 것을 스스로 구하고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방법을 알아냈기 때문에 앞으로의 삶도 자신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응원을 받고 싶어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